한량무는 4인(한량,별감,승려,기생)이 추던 조선시대의 남사댕패의 마당극 형식의 춤이었던 것을 선운 임이조 선생에 의해 처음으로 독자적으로 한량의 춤만을 재구성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햔량무는 선비의 내면적 심성을 한고 흥의 이미지로 표출하는 춤으로 임이조류의 한량무는 남성특유의 호방한 춤사위로 전통춤의 기품을 잘 보여준다.특히 호흡, 장단,어깨춤이 시나위 가락과 어우러질때는 선비의 자태가 그대로 묘사되며 장단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섬세한 발디딤은 춤의 절정을 이룬다. 한량무는 민속적 특색인 계급사회의 시대상을 날카롭게 풍자하는 춤으로 지정되어 있다.
최고관리자
한량무는 4인(한량,별감,승려,기생)이 추던 조선시대의 남사댕패의 마당극 형식의 춤이었던 것을 선운 임이조 선생에 의해 처음으로 독자적으로 한량의 춤만을 재구성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햔량무는 선비의 내면적 심성을 한고 흥의 이미지로 표출하는 춤으로 임이조류의 한량무는 남성특유의 호방한 춤사위로 전통춤의 기품을 잘 보여준다.특히 호흡, 장단,어깨춤이 시나위 가락과 어우러질때는 선비의 자태가 그대로 묘사되며 장단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섬세한 발디딤은 춤의 절정을 이룬다. 한량무는 민속적 특색인 계급사회의 시대상을 날카롭게 풍자하는 춤으로 지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