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춤은 무의식에 추어진 춤을 예술적으로 승화하여 무대화한 작품으로, 지역마다 다양한 무구를 사영하여 청신,오신,송신 등 제의적인 기능을 가지고 신과 인간과의 매개자인 무당이 인간이 풀지 못한 오랜 숙원을 신에게 기원하는 의식무에 연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굿 형태의 신명의 의식이 오늘날 한국무용의 독특한 춤사위로 이어져 내려옴으로서 무당은 춤을 통해 신을 청하고 어루고 달래며 인간의 희비를 표현하는 오락의 기능까지 보는 이로 하여금 흥과 멋을 자아내고 있다.
본 무당춤은 무그로서 오방신장기는 신장이 기를 휘두르며 축귀와 길흉을 점치는 것으로 즉, 길한 것은 홍과 백, 흉한 것은 청색이며 무난한것은 황고 녹색이라 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방울과 부채만으로 추었던 춤을 전황 선생의 안무로 구성하여 시도해 본 작품으로 오색기와 동적인 춤사위의 어우름이 한국춤의 멋과 신명을 더해주고 있다.
최고관리자
무당춤은 무의식에 추어진 춤을 예술적으로 승화하여 무대화한 작품으로, 지역마다 다양한 무구를 사영하여 청신,오신,송신 등 제의적인 기능을 가지고 신과 인간과의 매개자인 무당이 인간이 풀지 못한 오랜 숙원을 신에게 기원하는 의식무에 연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굿 형태의 신명의 의식이 오늘날 한국무용의 독특한 춤사위로 이어져 내려옴으로서 무당은 춤을 통해 신을 청하고 어루고 달래며 인간의 희비를 표현하는 오락의 기능까지 보는 이로 하여금 흥과 멋을 자아내고 있다.
본 무당춤은 무그로서 오방신장기는 신장이 기를 휘두르며 축귀와 길흉을 점치는 것으로 즉, 길한 것은 홍과 백, 흉한 것은 청색이며 무난한것은 황고 녹색이라 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방울과 부채만으로 추었던 춤을 전황 선생의 안무로 구성하여 시도해 본 작품으로 오색기와 동적인 춤사위의 어우름이 한국춤의 멋과 신명을 더해주고 있다.